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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25-03-02 19:3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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「이상에 나타난 만남의 문제」(<자유문학>, 1962. 3)
「존재의 탐구로서의 언어」(<세대>, 1964, 7)
「초현실주의 비판」(<시문학> 1965. 4)
「고은의 상상적 세계」(<사계> 3호, 1966)
「왜 시를 쓰는가」(<사상계>, 1969. 12)
「소설은 왜 쓰는가」(<월간문학> 1970. 3)
「한국문학의 가능성」(<창작과 비평>, 1970. 봄호)
「식민지 시대의 문학」(<문학과 지성>, 1971, 가을호) 등 다수
시와 비평, 문학사의 문제에 관심을 표명한 240편에 달하는 평론과 저서들을 남겼으며, 그의 사후에 『김현문학전집』 전16권(문학과 지성사, 1993)으로 집대성되었다.
「존재의 탐구로서의 언어」(<세대>, 1964, 7)
「초현실주의 비판」(<시문학> 1965. 4)
「고은의 상상적 세계」(<사계> 3호, 1966)
「왜 시를 쓰는가」(<사상계>, 1969. 12)
「소설은 왜 쓰는가」(<월간문학> 1970. 3)
「한국문학의 가능성」(<창작과 비평>, 1970. 봄호)
「식민지 시대의 문학」(<문학과 지성>, 1971, 가을호) 등 다수
시와 비평, 문학사의 문제에 관심을 표명한 240편에 달하는 평론과 저서들을 남겼으며, 그의 사후에 『김현문학전집』 전16권(문학과 지성사, 1993)으로 집대성되었다.
1942∼1994
1942년 생인 김현은 김지하, 최하림등과 함께 목포 오거리에서 문학적 감수성을 익혀나갔으며, 서울대 불문학과 재학시절에 평론 「나르시스의 시론-시와 악의 문제」(<자유문>, 1962. 3)를 발표하여 문단에 등단한다.
그의 등장은 목포 평론 문학사뿐만아니라 한국 비평문학에 있어서도 커다란 전환점이 되었다. 초기에는 프랑스 시인, 작가론을 중심으로 한 문학의 예술성을 다루어 왔으나, 1966년 「한국문학의 양식화에 대한 고찰」이라
1942년 생인 김현은 김지하, 최하림등과 함께 목포 오거리에서 문학적 감수성을 익혀나갔으며, 서울대 불문학과 재학시절에 평론 「나르시스의 시론-시와 악의 문제」(<자유문>, 1962. 3)를 발표하여 문단에 등단한다.
그의 등장은 목포 평론 문학사뿐만아니라 한국 비평문학에 있어서도 커다란 전환점이 되었다. 초기에는 프랑스 시인, 작가론을 중심으로 한 문학의 예술성을 다루어 왔으나, 1966년 「한국문학의 양식화에 대한 고찰」이라